대한민국 두 번째 기적을 위한 미래전략 Second Miracle (황훈진 저, 예미)

이시우 기자

작성 2020.09.04 11:10 수정 2020.09.04 17:21



황훈진 작가의 Second Miracle이 도서출판 예미(대표 박진희)에서 915일 출간된다. ‘대한민국 두 번째 기적을 위한 미래전략이라는 부제를 가진 이번 책에 대해 상세히 알아본다.

 

급변하는 글로벌 정세 속에서 우리는 과연 어떤 전략으로 대응해야 하는가

세계적인 강대국이 되기 위한 제2의 기적을 만드는 미래전략을 컨설팅한다!

 

한반도는 지정학적 구조로 인해 과거부터 수많은 부침을 겪어왔다. 특히 임진왜란과 구한말 상황은 우리나라에 큰 국난을 가져다주었다. 이러한 상황은 지금도 마찬가지라고 저자는 진단한다. 현재 대한민국은 격변하는 글로벌 환경 변화를 맞고 있다. 외부적으로는 급부상하는 중국과 이를 견제하려는 미국이 패권 경쟁을 벌이고 있으며, 내부적으로는 북한 문제와 정치 이념이 충돌해 극단으로 치달으며 국론이 분열된 상황이다.

 

국내 대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의 비전과 목표 설정, 성장과 혁신 등 미래경영 방향을 제시해온 저자는 경영 전략 전문가로서 지금 우리나라를 둘러싸고 급변하는 글로벌 환경을 심층적으로 진단하고, 그에 따른 국가의 미래전략과 비전을 제시한다. 특히 저자는 미국과 중국의 패권 경쟁을 분석해 발생 가능한 시나리오를 상정하고, 그에 따른 전략적 시사점을 도출한다. 그리고 이것을 바탕으로 중·장기적인 우리나라의 미래전략 목표를 모색하고, 이를 위한 대내외 세부 전략과 어떻게 변화에 대응해야 하는지를 제안한다.

 

황훈진 작가은 국내외 대기업들을 고객사로 새로운 기업 비전, 목표, 성장, 혁신 등 미래경영 방향성을 제시하는 경영전략 전문가다. 국내 이동통신 업체에서 사회생활을 시작하여 경영컨설팅으로 옮겨 지난 18년 동안 컨설턴트로 활동했다.

주요 컨설팅 경력으로는 올리버 와이먼(Oliver Wyman) 이사, A.T.커니(A.T.Kearney) 부사장/전략본부장, 아서디리틀(Arthur D. Little) 파트너/부사장 등을 거쳤다. 주요 활동으로는 2008년 글로벌 경제 위기 때 기업의 대응 전략 주제로 CEO 포럼을 다수 진행하였고, 이후 기업의 흥망성쇠, 혁신과 변화관리 등과 관련된 주제로 다수의 기업을 대상으로 강연하였다.

서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했고, 미국 버클리대학교(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에서 MBA(Master of Business Administration)를 마쳤다. (airhand@hanmail.net)

 

 

[출판사 서평]

 

경영전략 전문가가 진단하는

글로벌 강대국을 위한 대한민국 국가전략서

 

역사적으로 한반도에서 발생한 전란은 모두 우리 민족의 희생을 강요했지만,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그리고 구한말의 우리 근대사는 국난이라고 부를 만큼 크나큰 민족적 희생이 있었다. 특히 구한말 한반도는 세계열강의 각축장이 되었고, 결국 강제로 나라를 빼앗기는 아픔을 겪었다.

흔히 역사는 반복된다고 말한다. 그리고 인간은 비슷한 실수를 한다. 역사라는 것이 인간사의 연장임을 상기한다면 역사는 반복된다는 명제는 참인 것을 알 수 있다. 18년 동안 기업의 미래전략과 혁신 방안을 제안한 미래전략 전문가인 저자는 대한민국의 미래전략을 제안하며 반복되는 역사성에 주목했다. 지금 우리나라를 둘러싼 외부 환경과 내부적 상황이 역사의 그 장면들에 오버랩되었을 것이다.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라는 것은 소위 클리셰의 수사가 아니다. 그것은 과거로부터 이어온 경험칙이며 소중하게 새겨야 할 합리적 추론이다.

우리나라 역사를 돌아보고, 미래에 대한 합리적 추론을 통해 저자는 과연 어떤 결과를 얻었을까? 결론부터 말한다면, 저자는 과거 국난을 맞은 우리나라의 상황과 지금의 상황이 상당히 유사하게 전개되고 있다고 보았다. 그리고 등골이 오싹해졌다라는 생각을 숨기지 않았다.

지금까지 세계는 초강대국인 미국 일극 체계 중심이었다. 그러나 이제 미국이 중심인 힘의 균형에 균열이 가기 시작했고, 그 상대는 급부상한 중국이다. 이것은 단순히 두 강대국의 대립이 아니다. 한반도는 중국과 국경을 맞대고 있고, 한국은 미국 중심의 서구사회와 같은 자유 민주주의와 시장주의 체제를 채택해 국력을 키워왔다. 특히 수출 비중이 큰 우리나라는 어떤 경우라도 미국과 중국의 패권 경쟁으로 인한 영향을 받게 된다. 우리나라의 외부 환경은 구한말의 그것과 묘하게 닮아있다.

내부적으로도 마찬가지다. 임진왜란을 두고 조선은 동인과 서인으로 나뉘어 국론이 분열되고, 조정은 극심한 대립으로 치달았다. 역시 여러 가지 사안으로 국론이 분열되는 지금과 유사하다. 여기에 더해 지금의 우리는 한 가지 더 해결해야 할 민족적 과제를 갖고 있다. 통일이다.

 

강대국 대한민국의 조건

2의 기적을 꿈꾸다

 

대한민국은 세계 10위권의 경제 대국이며, 사회·문화적으로도 세계에 이름을 날리고 있다. 코로나19로 전 세계가 판데믹 상황에 빠졌지만, 대한민국은 글로벌 방역의 표준이 되고 있다. 지금까지 우리는 스스로 선진국·강대국의 길이 멀다고 생각했지만, 대한민국은 이미 선진국이다. 이제 우리의 잠재력을 발휘해 진정한 강대국으로 서야 하는 과제가 남았다.

저자는 대한민국이 강대국이 되기 위한 국가적 전략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리고 이를 위해 다양한 시나리오를 상정하고, 글로벌 패권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는 외부적 상황과 이에 따라 우리의 전략적 스탠스를 도출했다. ‘친미인가 친중인가부터 북한 개방 유도냐 체제 인정이냐, 중국이 무너질 경우 우리의 미래 주력 산업의 향방과 북한 문제 등을 심층적으로 제시했다.

이 책에서 저자가 말하는 강대국이란 경제·군사·정치적으로 세계 톱클래스 국가이며, 국가의 의사결정이 외부의 간섭을 받지 않으며, 글로벌 리더십을 발휘해 글로벌 어젠다를 주도하고 자국의 진영을 확보하는 국가다.

역사에서 부정적인 것을 드러내는 것은 그것을 반복하지 말자는 미래지향적인 태도다. 그러나 우리 역사에는 부정적인 면만 있지는 않았다. 역시 부침을 겪었지만, 국민의 힘으로 민주주의를 이뤘고, IMF 경제위기를 극복했다. 위기를 이겨낸 우리 국민의 잠재력은 그것으로 또 하나의 역사다. ‘역사는 반복된다는 명제가 참이라면 대한민국은 제2의 기적을 만들어 강대국으로 설 수 있을 것이다.

 

 

[책 속에서]

 

대부분의 주요 강대국들은 내부적으로 합의된 중장기적국가목표를 설정하고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게 국가를 운영한다. 그러나 우리는 중장기적인 국가목표가 없기 때문에 초단기적으로 상황 논리에 따라 국가를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미래 글로벌 패권 분석과 향후 우리나라의 바람직한 ambition에 기반해 중장기 전략목표 설정을 다루고자 한다.

<18p>

 

글로벌 분업체계로의 진입은 한 국가가 경제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이며, 퇴출은 곧 가난한 국가로의 추락을 유발한다. 사례로 보면, 일본의 반도체 패권을 저지하기 위해 한국에 반도체를 장려한 미국의 정책으로 한국은 반도체 강국의 기틀을 마련할 수 있었다. 미국이 중국의 개혁 개방을 위해 80년대부터 중국산 공산품을 수입함으로써 중국의 산업화를 가져올 수 있었다. 중국의 글로벌 분업체계 내 진입은 바로 미국이 중국을 끌어들임으로써 가능했던 일이다.

<28p>

 

 

일본은 글로벌 분업체계에서 제조업 육성을 통해 경제적으로 미국을 능가하기 위해 노력했으나, 인위적으로 조정된 환율에 대한 전략 방안을 찾지 못하고 내수 부양을 위한 잘못된 경제처방을 내림으로써 급속도로 경제적 위상이 무너진 것이다. 일본과 마찬가지로 플라자 합의를 통해 급속한 환율 조정을 했던 서독이 프랑스와 유럽연합의 주도권을 쥐고, 경쟁력이 떨어진 마르크화를 대신하여 유로라는 유럽연합 통화를 만들어 내면서 위기를 돌파한 것과 대조적이다.

<37p>

 

 

 

먼저 시나리오 1(Collapse of Giant)’은 중국의 산업구조 개편이 실패하고, 동시에 정치민주화가 달성되는 상황으로 미국과의 패권 경쟁에서 패배한다. 경제적으로 산업구조 개편에 실패하여 기존의 수출주도형 저가 공산품 생산 중심의 경제를 유지하는 상황으로 부실기업들의 대규모 도산과 실업률 급증 및 자산 버블 붕괴 등으로 심각한 경제 위기를 겪을 가능성이 높다. 이에 따라 도시 농촌 간 격차, 지역 간 발전 격차, 계층 간 격차 및 민주화 요구 등으로 인해 잠재해있던 내부적 불만들이 대규모 시위 등의 형태로 표출될 것이다.

<56p>

 

 

·중 간 패권 경쟁의 전개 양상은 미국의 비무력적 전략들이 얼마나 효과적이고 지속적으로 실행되며, 그에 대응하여 중국이 얼마나 잘 방어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중국은 경제적으로 산업구조 개편에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핵심 시장인 북미 시장을 이미 잃어버렸고, 유럽 시장도 영국을 필두로 점진적으로 잃어버릴 가능성이 높다. 중국 내 내수 시장만으로 하이테크 산업을 육성하기에는 한계가 분명히 존재한다.

<69p>

 

 

[]

 

여는 글

 

1장 들어가는 말

 

2장 미·중 간 글로벌 패권 경쟁

 

1절 글로벌 분업체계

 

2절 글로벌 패권 경쟁 사례

1. 이라크전쟁과 후세인 정권 몰락

2. 유로의 탄생과 그리스 경제 위기

3. 플라자 합의와 일본의 몰락

4. 소련 해체와 동 · 서독 통일

 

3절 미 · 중 간 글로벌 패권 경쟁 시나리오

1. 시나리오 변수

2. 패권 경쟁 시나리오

 

4절 유력 시나리오 및 시사점

1. 중국 산업구조 개편 견제

2. 중국 정치민주화 유도

3. 유력 시나리오

4. 전략적 시사점

 

3장 우리나라의 전략

 

1절 전략목표

1. 주요 국가별 목표

2. 우리나라 국가목표

 

2절 대외전략: 결미結美/붕중崩中/통북通北/친러親露/극일克日

 

3절 대내전략

1. 산업전략 방향성: 글로벌 융 · 복합 리더 전략

2. 전략과제

3. 혁신의 필요조건(위생요소)

 

4장 실행체계

 

1절 새로운 혁신세력

2절 혁신세력의 구조화

 

5장 맺는 말



카드뉴스 바로가기

Copyrights ⓒ 북즐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시우기자 뉴스보기